등장인물
빌리 코스티건(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분): 프랭크 코스텔로가 이끄는 악명 높은 아일랜드계 미국인 갱단에 잠입하기 위해 위장 잠입하는 젊은 경찰관.
빌리의 아버지는 경찰관으로 일하다 순직하였기에, 빌리는 갱단을 소탕함으로써 아버지의 유지를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콜린 설리번(맷 데이먼 분): 매사추세츠 주 경찰의 떠오르는 스타 콜린의 정체는 사실 코스텔로 갱단이 만들어낸 스파이입니다.
그는 어렸을 때 코스텔로에게 고용되어 조직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경찰이 되었고 그 이후로 코스텔로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젊고 능력 있는 콜린의 야망은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습니다.
프랭크 코스텔로(잭 니콜슨 분): 수년간 범죄 제국을 운영해 온 무자비하고 강력한 아일랜드계 미국인 갱스터. 빌리가 무너뜨리려는 갱단의 리더이며 콜린을 경찰로 키워낸 후원자입니다.
퀴넌(마틴 쉰 분): 빌리의 경찰서 상사인 퀴넌은 빌리를 위장 잠입 임무에 투입합니다. 그는 빌리에게 아버지처럼 자상한 멘토이며, 임무가 진행될수록 빌리의 안전을 점점 더 걱정하게 됩니다.
디그넘(마크 월버그 분): 경찰청 특수수사과 소속으로 다혈질에 입이 거친 디그넘은 빌리의 위장 잠입을 감독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그는 빌리의 아버지를 제외한 일가 친척이 전부 마피아와 관련되어 있다는 점을 들먹이며 그의 자질과 능력을 비난하고 의심합니다. 또한 빌리에게 끊임없이 자신을 증명하라고 강요합니다.
매돌린(베라 파미가 분): 정신과 의사로 처음에는 콜린과 사귀게 되지만 스파이인 콜린의 수상한 모습들에 감정적으로 흔들리게 됩니다. 이후 정신과 치료를 위해 찾아온 빌리에게 연정을 품게 됩니다.
이 캐릭터들은 다른 여러 캐릭터들과 함께 배신, 폭력, 부패의 복잡한 그물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디파티드'는 시종일관 관객의 눈을 뗄 수 없게 만드는 흥미진진하고 강렬한 영화입니다.
줄거리
"디파티드"는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범죄 스릴러 영화로 2006년에 개봉했습니다. 경찰과 마피아라는 소속이 있지만 실제로는 반대되는 직장에서 일하는 두 남자가 서로를 속이고 배신하는 게임 속에서 서로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영화는 아일랜드계 미국인 조직 범죄 보스 프랭크 코스텔로(잭 니콜슨)가 어릴 적 코스텔로의 수하에 있던 콜린 설리반(맷 데이먼)을 비롯한 부하들과 함께 경찰서에 잠입한 보스턴을 배경으로 합니다. 설리반은 경찰서에서 승승장구하며 코스텔로의 범죄를 수사하는 임무를 맡게 되지만, 오히려 코스텔로에게 정보를 제공하여 그가 잡히지 않도록 돕습니다.
법의 반대편에 있는 빌리 코스티건(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은 범죄 전력이 있는 집안에서 태어난 노동자 계급 출신의 젊은 경찰입니다. 그는 코스텔로의 측근에 잠입하여 그를 무너뜨리기 위해 잠복근무에 투입됩니다. 빌리는 마피아의 잔혹한 입단 테스트를 받게 되지만 곧 코스텔로의 신뢰를 얻게 되고 코스텔로의 마피아 직원으로 일하게 됩니다.
설리반과 빌리는 위장 잠입 역할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면서 서로의 존재에 대해 어렴풋이 눈치를 채개 되고, 서로의 존재가 발각될 경우 직면하게 될 위험에 대해 알게 됩니다. 두 사람은 서로의 정체를 알아내기 위해 긴장감 넘치는 기지와 심리적 싸움을 벌이면서 기관차처럼 결말을 향해 달려갑니다.
영화가 진행됨에 따라 긴장감이 고조되고 설리반과 코스티건 모두 위장을 유지하고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면서 위험은 더욱 커집니다.
이 과정에서 빌리는 아버지 같이 여겼던 상사를 잃게 되고 설리번은 믿었던 두목 코스텔로가 자신을 배신할 것을 대비하기 위해 FBI에 정보를 넘겨줬단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배신감을 느낀 설리반은 경찰 특공대르 투입하여 코스텔로를 사살하게 되고 모든 갈등이 마무리 되는 것 같지만 빌리가 마침내 설리반이 스파이였단 사실을 알게 되며 두 사람은 서로를 죽이기 위한 마지막 장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코스텔로는 설리번의 배신에 대비해 모든 증거자료를 가지고 있었고 빌리는 그것을 이용해 함정을 파서 설리번을 체포하는 데에 성공합니다.
설리번이 꼼짝없이 붙잡혀가는 찰나, 빌리는 머리에 총을 맞고 사망합니다.
알고보니 코스텔로가 심어둔 스파이는 설리번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설리번은 자신을 도와준 또다른 스파이를 자신의 안위를 위해 곧바로 사살합니다.
모든 굴레를 벗어던지고 새로운 시작을 꿈꾸는 설리번, 하지만 그는 집으로 찾아온 누군가에 의해 죽임을 당합니다.
뜻밖에도 범인은 바로 빌리를 그토록 못마땅하게 여겼던 전 상사 디글린이었습니다.
평단의 평가
"디파티드"는 스콜세지의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진 흥미진진하고 강렬한 범죄 스릴러입니다. 제7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비롯한 여러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영화는 니콜슨, 데이먼, 디카프리오뿐만 아니라 마크 월버그, 마틴 쉰, 알렉 볼드윈 쟁쟁한 배우들의 캐스팅으로 유명합니다.
"디파티드"는 비평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2억 9천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등 비평적, 상업적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영화는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편집상 등 4개 부문의 상을 수상했습니다.
관객과 평론가들은 날카로운 각본, 흥미진진한 줄거리, 출연진의 뛰어난 연기에 대해 찬사를 보냈습니다. 긴장감 넘치는 서사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결말은 관객들을 손에 땀을 쥐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시청자와 평론가들도 권력의 부패한 영향력과 선과 악의 아슬아슬한 경계를 탐구한 영화의 주제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댓글